"자주 하는 질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샤니위키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잔글 (수정 테스트)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29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일본 wikiwiki의 문서를 옮겨와 미흡한 내용과 어색한 부분들이 많으므로 적극적 수정 요망'''<br>
+
<!-- '''일본 wikiwiki의 문서를 옮겨와 미흡한 내용과 어색한 부분들이 많으므로 적극적 수정 요망''' -->
이 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br>
+
이 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
[[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특히 각종 별명 및 축약어는 [[용어집]] 문서에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또한 공식 FAQ에서도 확인합시다.
 
  
 +
==샤니위키는 무엇인가요?==
 +
이 문단은 [[Project:소개 | {{SITENAME}} 소개]]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문서에서의 설명은 갱신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샤니위키에 대해==
+
{{SITENAME}}[[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한국어로 번역된 공략, 정보를 취급하는 위키입니다.  
 
 
===샤니위키는 어떤 곳인가 ===
 
 
 
[[Project:소개 | {{SITENAME}} 소개]]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문서에서의 설명은 갱신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 위키는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한국어로 번역된 공략, 정보를 취급합니다.  
 
 
 
 
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
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문서 훼손, 반달리즘 등이 발견된 경우 편집 제한 및 계정 삭제, 차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문서 훼손, 반달리즘 등이 발견된 경우 편집 제한 및 계정 삭제, 차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SITENAME}}는 {{SITENAME}}를 사용하여 발생한 어떤 손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SITENAME}}는 {{SITENAME}}를 사용하여 발생한 어떤 손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SITENAME}}의 [[Project:개인정보 정책 | 개인정보 정책]], [[Project:면책 조항 | 면책 조항]], [[Project:저작권 | 저작권]] 문서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ITENAME}}의 [[Project:개인정보 정책 | 개인정보 정책]], [[Project:면책 조항 | 면책 조항]], [[Project:저작권 | 저작권]] 문서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일반 ==
  
==초보자를 위해==  
+
===초보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
<!--일본 위키에 있던 네타 문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논의 필요-->
 +
[[초보자 안내]] 문서를 보고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초보자 안내]] 문서를 보고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br><br>
+
추가로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아래 내용 및 [[용어집]], [[카드 목록]], [[소 재료]] 등의 문서를 확인합시다. [[게시판:질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문서들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듀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본 위키에 있던 네타 문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논의 필요-->
+
===스마트폰 게임인가요? 아니면 PC 게임인가요? ===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아래 내용, [[용어집]], [[카드 목록]], [[소 재료]]등을 확인합시다. [[게시판:질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문서들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듀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는 웹 기반 게임입니다.
 +
따라서 스마트폰, PC등 웹 브라우저가 작동하는 모든 기기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
이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Wi-Fi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
모바일 앱의 경우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
[https://app.adjust.com/4j3zaaz?fallback=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android=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ios=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 안드로이드]  
 +
/ [https://app.adjust.com/bh3vn2y?fallback=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android=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ios=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 IOS]
  
== 일반 ==
+
=== 유료 게임인가요? ===
 +
대부분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으나 일부 아이템과 가챠는 유료이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결제할 수 있습니다. 유료 결제에 대해서는 [[자주 하는 질문#결제|아래 문단]]을 참고합시다.
  
 
===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프로듀스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문서를 참고합시다.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
51번째 줄: 49번째 줄:
 
===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
 
===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스마트폰 게임인가요? 아니면 PC 게임인가요? ===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는 웹 기반 게임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PC등 웹 브라우저가 작동하는 모든 기기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Wi-Fi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app.adjust.com/4j3zaaz?fallback=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android=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ios=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 안드로이드]
 
/ [https://app.adjust.com/bh3vn2y?fallback=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android=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ios=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 IOS]
 
 
=== 유료 게임인가요? ===
 
많은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지만 일부 아이템과 가챠는 유료입니다. 유료 결제에 대해서는 [[자주 하는 질문#결제|아래 문단]]을 참고합시다.
 
  
 
===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는 어디에 입력하나요? ===
 
===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는 어디에 입력하나요? ===
78번째 줄: 63번째 줄:
 
[[플래티넘 가챠]]는 통상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상설 가챠이지만, 같은 쥬엘 소비라면 기간마다 바뀌는 픽업 가챠에서 뽑는 것이 좋습니다.
 
[[플래티넘 가챠]]는 통상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상설 가챠이지만, 같은 쥬엘 소비라면 기간마다 바뀌는 픽업 가챠에서 뽑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코뮤는 어느에서보고하나요?===
+
===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커뮤)는 어디서부터 보면 되나요? ===
기본적으로 1 유닛에 의해 열기 이벤트 코뮤는 시계열되어 있기 때문에 오래된 것부터 순서대로 보면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단일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구조로 되어 있기에 오래된 것부터 순서대로 보면 됩니다.
  
여러 유닛에 의해 열기 코뮤별로 시계열 요소가 없기 때문에 어느 봐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여러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요소가 없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보던지 상관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 프로듀스 관련 ==
  
 +
===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
 +
프로듀스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관련===
+
=== 서포트 아이돌의 트레이닝은 어떻게 하나요? ===
 +
아이돌 → 트레이닝 메뉴에서 트레이닝 티켓으로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에 트레이닝 티켓은 귀중한 자산이므로 낭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서포트 아이돌의 육성은 어떻게 하나요? ====
+
트레이닝 티켓의 종류에는
트레이닝 티켓으로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에 트레이닝 티켓은 귀중한 자산이므로 낭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브론즈 트레이닝 티켓
 +
*실버 트레이닝 티켓
 +
*골드 트레이닝 티켓
 +
*플래티넘 트레이닝 티켓
 +
*레벨 50 티켓
 +
등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이템]] 문서를 참고합시다.
  
기본은 SSR 우선이지만 특훈에서 해방되는 스킬 패널에는 강력한 것이 많기 때문에, 특훈이 비교적 쉽다 SR 쪽이 스킬에 따라서는 채용 기회가 있습니다.  
+
또한 영업을 통해 서포트 카드의 레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업]] 문서를 참고합시다.
  
실제로 SSR의 0 번 특훈 아이돌보다 SR의 최대 특훈 한 아이돌 쪽이 강하다는 것은 의외로 많습니다.
+
보통 SSR 등급 카드가 강력한 스킬과 상한 개방에 유리하므로 우선적으로 티켓을 투자해야합니다. 그렇지만 특훈을 통해 해방되는 스킬 패널에는 강력한 것이 많기 때문에, 특훈이 비교적 쉬운 SR 등급 카드를 우선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공략 문서를 참고합시다.
  
R과 N은 특히 고용 기회가 없기 때문에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
R과 N 등급은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Lv5 ~ 10 단위로 기술을 습득하고 또한 스킬 Lv 종종 한 번에 크게 튀는 때문에, 조금씩 성장하고 우선 최대까지 성장보다 그러한 성장이있는 수준에 맞추는 것이 효율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서포트 카드의 서포트 스킬 습득 구조를 살펴보면 레벨 5 ~ 10 단위로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이때 스킬 레벨이 종종 한 번에 크게 오릅니다. 조금씩 올리거나 단번에 최대까지 트레이닝하는 것보다는 각 서포트 카드 문서에 기재된 '''스테이터스 및 라이브 스킬''' 그리고 '''서포트 스킬'''을 참고해 가장 효율적으로 성장 가능한 레벨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카드 목록]]에 나열된 각 서포트 카드 문서와 [[사양 및 분석]] 문서를 참고합시다.
  
60 이후는 필요 경험치가 대폭 상승한다. 우선 60을 기준으로 성장하면 좋을 것입니다.
+
60 이후는 필요 경험치가 대폭 상승합니다.
  
각 속성에 4 ~ 5 명으로 짜 올리는 성장을 실감하기 쉽습니다.
+
자신의 카드 소지 사정에 맞추어 가장 형편이 좋은 속성을 찾아 4 ~ 5 명을 동시에 투자하면 성장을 실감하기 쉽습니다.
 
  
 
====추억 어필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
 
====추억 어필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
121번째 줄: 115번째 줄:
  
 
약속을 한 번이라도 지키지 않으면 추억 레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의 해당 문단을 참고합시다.
 
약속을 한 번이라도 지키지 않으면 추억 레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의 해당 문단을 참고합시다.
 
  
==== W.I.N.G 에서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 W.I.N.G 에서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우선 [[초보자 안내]]와 [[[W.I.N.G]] 문서를 숙지합시다.
+
우선 [[초보자 안내]]와 [[W.I.N.G]] 문서를 숙지합시다.
  
 
각 시즌별 오디션의 특징과 그에 따른 라이벌 행동 패턴의 이해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각 시즌별 오디션의 특징과 그에 따른 라이벌 행동 패턴의 이해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 그래도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 그래도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오디션에 전혀 이길 수 없는 경우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과 구성이 우승에 충분한 지를 살펴봅시다.
 
오디션에 전혀 이길 수 없는 경우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과 구성이 우승에 충분한 지를 살펴봅시다.
  
137번째 줄: 130번째 줄:
 
유행 잡지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지만 W.I.N.G 우승은 유행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니 너무 신경써서 건강을 해치지 맙시다.  
 
유행 잡지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지만 W.I.N.G 우승은 유행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니 너무 신경써서 건강을 해치지 맙시다.  
  
==== 트루엔드(True End) 달성 조건은? ====
+
=== 트루엔드(True End) 달성 조건은? ===
 
W.I.N.G을 통해 아이돌 로드 프로듀스 카드가 아닌 프로듀스 카드에서
 
W.I.N.G을 통해 아이돌 로드 프로듀스 카드가 아닌 프로듀스 카드에서
 
*프로듀스 아이돌이 SR 이상
 
*프로듀스 아이돌이 SR 이상
147번째 줄: 140번째 줄:
 
추가로 [[트루엔드 공략]] 을 참고합시다.
 
추가로 [[트루엔드 공략]] 을 참고합시다.
  
 +
=== 가슴을 터치(파이 터치)해서 아이돌에게 미움받았습니다 ===
 +
조작 중 실수로 터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뉴 → 옵션 → 프로듀스 설정 에서 아이돌에게 터치 판정 부분을 Off로 설정합시다.
  
====가슴 터치하면 혼났다. 언제면 좋을까요?====
+
추억 어필 레벨 3 이상이면 터치해도 괜찮습니다.
추억 어필 Lv3 이상이면 OK.
 
 
 
또한 가슴 아닌 터치하든 Lv2 이하라고 텐션이 낮아집니다.
 
 
 
※ Morning 이벤트에서 추억 Lv3이 경우 친애도가 약간 모자라 Lv2 다음과 같은 반응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주의
 
 
 
  
+
가슴을 아닌 곳을 터치해도 레벨 2 이하라면 텐션이 낮아집니다.
  
====지원 아이돌의 정신은 무엇에 영향을?====
+
=== 서포트 아이돌의 멘탈은 무엇에 영향을 주나요?===
일을 선택했을 때의 정신 상승량에 영향을줍니다.
+
영업을 선택했을 때의 멘탈 상승량에 영향을 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고찰 : 수업의 상태 상승치 계산식 에.
+
[[사양 및 분석]]의 관련 문단을 참고합시다.
  
 +
== 오디션·페스 관련 ==
  
+
=== 관심? 영향력? 주목도? ===
 +
*'''흥미''' 심사 위원의 방어력에 영향을 미침 (높을수록 방어 DOWN)
  
====오디션, 페스 관련 ====
+
*'''영향력''' 심사위원이 아이돌에 미치는 멘탈 데미지 값에 영향을 미침
  
====관심? 영향력? 주목도?====
+
*'''주목도''' 심사위원의 공격을 받을 확률에 영향을 미침
관심 심사 위원의 방어력에 영향 (높을수록 방어 다운)
 
 
 
영향력 심사 위원이 아이돌에 미치는 정신 데미지 값
 
 
 
주목도 배심원 어려운 말이 날아 오는 확률에 영향
 
  
 +
자세한 내용은 [[용어집]]과 [[그레이드 페스]]를 참고합시다.
 
   
 
   
====라이브 스킬의 중복 ·하지====
+
=== 라이브 스킬의 중복 문제===
동명 기술은 동시에 기억할 수 없습니다.
+
같은 이름의 기술은 동시에 기억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진정한 노에서 보컬 어필 Ⅳ를 체득 된 상황에서咲耶의 보컬 어필 Ⅳ를 열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
예를 들어, 사쿠라기 마노 카드에서 보컬 어필 Ⅳ를 습득한 상황에서 시라세 사쿠야의 보컬 어필 Ⅳ 스킬을 열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때 스킬 포인트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패널에 도달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이때 스킬 포인트(SP)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패널 도달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름이 다른 스킬이면 동시에 취득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배율의 보컬 어필 Ⅳ와 미주 초코로드 (2.5 배)를 동시에 넣을 수 있고, 호왓와 스마일과 호왓와 스마일 +도 하위 호환성을 덮어 쓰지 않고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
다르게 말하면 서로 이름이 다른 스킬이면 효과가 같아도 동시에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배율의 보컬 어필 Ⅳ와 보컬 2.5 배 어필 효과의 타 라이브 스킬은 동시에 넣을 수 있습니다.  
  
+
=== 서포트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 어필이 프로듀스 아이돌보다 약합니다 ===
 +
게임 구조 상 서포트 아이돌과 프로듀스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은 어필 계산 상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지원 아이돌의 라이브 실력이 약한====
+
높은 레벨과 성능의 서포트 아이돌의 어필치도 대부분의 프로듀스 아이돌 어필치보다 낮기 때문에, 서포트 아이돌 레벨이나 성능이 수준이 낮을시에는 프로듀스 아이돌과 큰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계산식이 다른 모양. 자세한 내용은 사양 고찰 에.
 
  
또한 지원 본인의 상태의 영향도 크고 수준이 낮을는 프로듀스 아이돌과 큰 차이가 열 수도.
+
=== 추억 게이지 증가량이 일정하지 않은 것 같다 ===
 
+
매 턴의 추억 게이지 증가량은 멘탈 잔량에 따라 변동하고 적을수록 많이 증가합니다.
높은 수준의 지원 아이돌도 결국 프로듀스 아이돌의 스킬에 뒤지는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하여 싸웁시다.
+
자세한 것은 [[사양 및 분석]]의 멘탈과 추억 게이지 문단을 참고합시다.
 
 
 
 
 
====창이나 변천 라던가? ====
 
용어 와 각 오디션 개별 공략 참고.
 
 
 
간단히 말해, 라이벌 아이돌의 어필 경향 것. 원래는 초대 아이마스 용어.
 
 
 
 
 
 
====추억 게이지 증가량이 일정하지 생각이 든다. 어째서?====
 
매턴의 추억 게이지 증가량은 정신 잔량에 따라 변동하고 적을수록 증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고찰 : 멘탈과 추억 게이지 어필 미터의 관계 (잠정) 에.
 
 
 
 
 
 
====2018/6/11 수정에서 무엇이 바뀌 었어?====
 
오디션 페스티벌의 거동이 크게 바뀌 었습니다.
 
 
 
변경 사항
 
 
 
라이벌 어필 값이 라이벌 자신의 어필에 의존하게되었다.
 
 
 
지금까지 플레이어의 어필 라이벌 어필 값도 결정되어 있던 것이 라이벌 어필 기준으로합니다.
 
 
 
즉, 플레이어가 Perfect를 내도 경쟁의 화력이 Perfect 상응하지 않는다는 것. 이쪽은 상대의 화력이 올라 가기 때문에 ...... 등으로 조정하지 않아도 기본적 항상 최선을 어필 할 수있게되었습니다.
 
 
 
라이벌 Good · Perfect 발생률이 올랐다
 
 
 
위의 수정에 따라 경쟁이 좋은 어필을내는 빈도가 되튐했습니다. 후반 오디션 정도로 눈에 띄는 것 같고, Good 이상은 당연한 듯이 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Perfect를 낼 수없는 정신 값도 가차없이 Perfect를 내고 있습니다.
 
 
 
단, 여기가 Perfect 때 전원이 Perfect 기준이되지 않는만큼 이전보다 TA를 가지고 어려움이 내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오디션의 사양 변경
 
 
 
대체로 시즌 3 당까지 심사 위원이 주어 오는 정신 데미지가 감소 경향에있어, 은퇴의 위험이 다소 줄어 들었습니다. 일부 오디션 어필 값도 증가하고있는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한 영향은 대략적으로 말하면 전체적인 TA 획득 난이도 하락 이 주된 것입니다.
 
 
 
반대로 플레이어가 라이벌 어필 값을 제어 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확실한 LA 획득 조정이 곤란 하게되었습니다.
 
  
 
== 기술적인 문제 ==
 
== 기술적인 문제 ==
312번째 줄: 258번째 줄:
 
*컴퓨터 다시 시작하기
 
*컴퓨터 다시 시작하기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앱 버전====
 
====앱 버전====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325번째 줄: 270번째 줄:
  
 
== 결제 ==
 
== 결제 ==
 +
샤니마스 내에서 가챠, 의상, 패키지 등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
한정 가챠를 제외한 대부분의 과금 컨텐츠들은 유료 재화로만 이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
 +
샤니마스 내의 재화(쥬엘)를 유료 구입하는 방법은 PC엔자, iOS, 카드결제, 기프트카드 등이 있습니다.
 +
결제 효율은 방법과 환율에 따라 다르니 필요시 직접 계산하거나, 커뮤니티 등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
 +
게임 외적으로 유저는 필요에 따라 게임 계정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출석 및 일일 미션만을 클리어해 얻은 재화가 들어있는 계정,
 +
리세마라를 완료한 계정,
 +
게임을 그만두는 프로듀서가 판매하는 계정 등이 있습니다.

2021년 7월 16일 (금) 20:04 기준 최신판

이 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특히 각종 별명 및 축약어는 용어집 문서에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샤니위키는 무엇인가요?[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샤니위키 소개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문서에서의 설명은 갱신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샤니위키는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한국어로 번역된 공략, 정보를 취급하는 위키입니다. 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문서 훼손, 반달리즘 등이 발견된 경우 편집 제한 및 계정 삭제, 차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샤니위키는 샤니위키를 사용하여 발생한 어떤 손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샤니위키의 개인정보 정책, 면책 조항, 저작권 문서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편집 | 원본 편집]

초보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편집 | 원본 편집]

초보자 안내 문서를 보고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추가로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아래 내용 및 용어집, 카드 목록, 소 재료 등의 문서를 확인합시다. 게시판:질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문서들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듀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게임인가요? 아니면 PC 게임인가요?[편집 | 원본 편집]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는 웹 기반 게임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PC등 웹 브라우저가 작동하는 모든 기기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Wi-Fi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 IOS

유료 게임인가요?[편집 | 원본 편집]

대부분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으나 일부 아이템과 가챠는 유료이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결제할 수 있습니다. 유료 결제에 대해서는 아래 문단을 참고합시다.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편집 | 원본 편집]

W.I.N.G 문서를 참고합시다.

W.I.N.G 다음은?[편집 | 원본 편집]

팬 감사제, G.R.A.D 문서를 참고합시다.

페스(フェス)에 대해 알고 싶다![편집 | 원본 편집]

페스는 W.I.N.G, 팬 감사제, G.R.A.D로 만든 아이돌(페스 아이돌)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아이돌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콘텐츠입니다. 페스는 리허설 페스그레이드 페스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 문서를 참고합시다.

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편집 | 원본 편집]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는 어디에 입력하나요?[편집 | 원본 편집]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 문서에서 입력하는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명의 만남 가챠는 언제 뽑아야 합니까?[편집 | 원본 편집]

전력의 확보 차원에서, 또 당장 뽑고 싶은 아이돌이 있는 상황이라면 뽑아도 좋을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뽑는 타이밍은 오로지 개인의 판단입니다.

플래티넘 가챠를 뽑는 것이 의미가 있나요?[편집 | 원본 편집]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플래티넘 가챠는 통상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상설 가챠이지만, 같은 쥬엘 소비라면 기간마다 바뀌는 픽업 가챠에서 뽑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커뮤)는 어디서부터 보면 되나요?[편집 | 원본 편집]

기본적으로 단일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구조로 되어 있기에 오래된 것부터 순서대로 보면 됩니다.

여러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요소가 없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보던지 상관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프로듀스 관련[편집 | 원본 편집]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편집 | 원본 편집]

프로듀스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문서를 참고합시다.

서포트 아이돌의 트레이닝은 어떻게 하나요?[편집 | 원본 편집]

아이돌 → 트레이닝 메뉴에서 트레이닝 티켓으로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에 트레이닝 티켓은 귀중한 자산이므로 낭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이닝 티켓의 종류에는

  • 브론즈 트레이닝 티켓
  • 실버 트레이닝 티켓
  • 골드 트레이닝 티켓
  • 플래티넘 트레이닝 티켓
  • 레벨 50 티켓

등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이템 문서를 참고합시다.

또한 영업을 통해 서포트 카드의 레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업 문서를 참고합시다.

보통 SSR 등급 카드가 강력한 스킬과 상한 개방에 유리하므로 우선적으로 티켓을 투자해야합니다. 그렇지만 특훈을 통해 해방되는 스킬 패널에는 강력한 것이 많기 때문에, 특훈이 비교적 쉬운 SR 등급 카드를 우선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공략 문서를 참고합시다.

R과 N 등급은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서포트 카드의 서포트 스킬 습득 구조를 살펴보면 레벨 5 ~ 10 단위로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이때 스킬 레벨이 종종 한 번에 크게 오릅니다. 조금씩 올리거나 단번에 최대까지 트레이닝하는 것보다는 각 서포트 카드 문서에 기재된 스테이터스 및 라이브 스킬 그리고 서포트 스킬을 참고해 가장 효율적으로 성장 가능한 레벨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카드 목록에 나열된 각 서포트 카드 문서와 사양 및 분석 문서를 참고합시다.

60 이후는 필요 경험치가 대폭 상승합니다.

자신의 카드 소지 사정에 맞추어 가장 형편이 좋은 속성을 찾아 4 ~ 5 명을 동시에 투자하면 성장을 실감하기 쉽습니다.

추억 어필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추억 어필의 레벨은 친애도를 높임으로써 올릴 수 있습니다.

친애도 쌓는 방법은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아침 이벤트에서 굿(Good) (+1), 퍼펙트(Perfect) (+3) 커뮤니케이션
  • 아이돌과의 약속을 지키기 (+10)
  • 친애도 급상승 발생 (+100)

친애도 급상승 이벤트는 매우 낮은 확률로 발생하기에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대신 발생하면 그날 아이돌과의 인연에 감사하고 한번에 추억 어필 MAX를 달성하는 것을 흐뭇하게 바라봅시다.

몇몇 아이템은 약속 발생률을 올리는 등의 방법으로 친애도 올리기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아이템 목록 추가 바람)

약속을 한 번이라도 지키지 않으면 추억 레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의 해당 문단을 참고합시다.

W.I.N.G 에서 우승 할 수 없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우선 초보자 안내W.I.N.G 문서를 숙지합시다.

각 시즌별 오디션의 특징과 그에 따른 라이벌 행동 패턴의 이해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그래도 우승 할 수 없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오디션에 전혀 이길 수 없는 경우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과 구성이 우승에 충분한 지를 살펴봅시다.

특정 오디션에서 이길 수 없는 경우 W.I.N.G 문서의 오디션 패턴 문단을 참고합시다.

편성이나 공략이 어려운 경우 게시판:질문이나 샤니마스 관련 커뮤니티에 질문하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유행 잡지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지만 W.I.N.G 우승은 유행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니 너무 신경써서 건강을 해치지 맙시다.

트루엔드(True End) 달성 조건은?[편집 | 원본 편집]

W.I.N.G을 통해 아이돌 로드 프로듀스 카드가 아닌 프로듀스 카드에서

  • 프로듀스 아이돌이 SR 이상
  • 팬 50 만명 (A 등급)
  • WING 우승

세 조건 모두를 만족해야 합니다.

추가로 트루엔드 공략 을 참고합시다.

가슴을 터치(파이 터치)해서 아이돌에게 미움받았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조작 중 실수로 터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뉴 → 옵션 → 프로듀스 설정 에서 아이돌에게 터치 판정 부분을 Off로 설정합시다.

추억 어필 레벨 3 이상이면 터치해도 괜찮습니다.

가슴을 아닌 곳을 터치해도 레벨 2 이하라면 텐션이 낮아집니다.

서포트 아이돌의 멘탈은 무엇에 영향을 주나요?[편집 | 원본 편집]

영업을 선택했을 때의 멘탈 상승량에 영향을 줍니다.

사양 및 분석의 관련 문단을 참고합시다.

오디션·페스 관련[편집 | 원본 편집]

관심? 영향력? 주목도?[편집 | 원본 편집]

  • 흥미 심사 위원의 방어력에 영향을 미침 (높을수록 방어 DOWN)
  • 영향력 심사위원이 아이돌에 미치는 멘탈 데미지 값에 영향을 미침
  • 주목도 심사위원의 공격을 받을 확률에 영향을 미침

자세한 내용은 용어집그레이드 페스를 참고합시다.

라이브 스킬의 중복 문제[편집 | 원본 편집]

같은 이름의 기술은 동시에 기억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쿠라기 마노 카드에서 보컬 어필 Ⅳ를 습득한 상황에서 시라세 사쿠야의 보컬 어필 Ⅳ 스킬을 열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때 스킬 포인트(SP)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패널 도달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서로 이름이 다른 스킬이면 효과가 같아도 동시에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배율의 보컬 어필 Ⅳ와 보컬 2.5 배 어필 효과의 타 라이브 스킬은 동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서포트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 어필이 프로듀스 아이돌보다 약합니다[편집 | 원본 편집]

게임 구조 상 서포트 아이돌과 프로듀스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은 어필 계산 상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높은 레벨과 성능의 서포트 아이돌의 어필치도 대부분의 프로듀스 아이돌 어필치보다 낮기 때문에, 서포트 아이돌 레벨이나 성능이 수준이 낮을시에는 프로듀스 아이돌과 큰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추억 게이지 증가량이 일정하지 않은 것 같다[편집 | 원본 편집]

매 턴의 추억 게이지 증가량은 멘탈 잔량에 따라 변동하고 적을수록 많이 증가합니다. 자세한 것은 사양 및 분석의 멘탈과 추억 게이지 문단을 참고합시다.

기술적인 문제[편집 | 원본 편집]

오류[편집 | 원본 편집]

샤니마스 구동 시 오류가 발생하였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합시다.

우선 게임 공지사항에 위치한 메인터넌스(유지보수)·불량 정보 란과 업데이트 문서에 기재된 결함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같은 증상이 있다면 해결책을 시도하거나 수정을 기다립시다.

알려지지 않은 오류라면 공식에 문의합시다. 이때 ID 정보는 오류 확인에 필요하므로 ID를 잘 기억해둡시다.

또한 같은 증상을 겪었던 플레이어가 없는지 질문 게시판에 질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공식적으로 문의하는 경우[편집 | 원본 편집]

일본어로 문의합시다.

[메일 주소] [기종명] [OS 버전] [문의 ID] [내용]이 필요합니다.

[본문]

[1] 이용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

[2] 오류 코드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표시된 에러 내용

[3] 이용 단말 / OS

[4] 이용 브라우저

[5] 사건 발생시 통신 환경

(모바일 네트워크 / Wi-Fi 또는 모두를 사용 중이었는지)

[6] 사건을 확인 가능한 스크린 샷

[7] 사소한 것으로도 상관없으니 궁금하신 점

예문

いつも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プレイヤー名】といいます。
[1]○○○時、△△△の症状が発生しました。
[2]エラーコード番号及び表示内容
[3]機種名_iosバージョン名・Androidバージョン名
[4]mobile Safari・モバイル版Google Chrome
[5]4G/Wi-Fiどちらをお使いであったか
[6]ご申告いただいた事象をご確認いただいた画面のスクリーンショット
[7]不具合前と比べて感じた点
ご多忙のところ恐れ入りますが、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

성능 저하 해결[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계정 연동 전에 이 방법을 시도하는 경우 데이터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한글 패치[편집 | 원본 편집]

한글 패치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불러오는 과정에서 조금 느려질 수 있습니다. 빠른 로딩을 원하신다면 한글패치를 끕시다.

Enza (스마트폰)[편집 | 원본 편집]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 iOS 13 이상) 설정> Safari> 데스크탑 용 Web 사이트를 표시 (ON / OFF) 재설정하기


Enza (PC)[편집 | 원본 편집]

  •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켜기 (웹 브라우저에 따라 설정 방법이 다르니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 사용하지 않는 탭 닫기
  • 컴퓨터 다시 시작하기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앱 버전[편집 | 원본 편집]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
  •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설치를 시도 (반드시 연동을 하고 나서 시도!)
  • Enza 버전은 앱 버전보다 동작이 가벼울 수 있습니다

결제[편집 | 원본 편집]

샤니마스 내에서 가챠, 의상, 패키지 등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한정 가챠를 제외한 대부분의 과금 컨텐츠들은 유료 재화로만 이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샤니마스 내의 재화(쥬엘)를 유료 구입하는 방법은 PC엔자, iOS, 카드결제, 기프트카드 등이 있습니다. 결제 효율은 방법과 환율에 따라 다르니 필요시 직접 계산하거나, 커뮤니티 등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게임 외적으로 유저는 필요에 따라 게임 계정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석 및 일일 미션만을 클리어해 얻은 재화가 들어있는 계정, 리세마라를 완료한 계정, 게임을 그만두는 프로듀서가 판매하는 계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