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하는 질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샤니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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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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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특히 각종 별명 및 축약어는 [[용어집]] 문서에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또한 공식 FAQ에서도 확인합시다.
 
  
==샤니위키에 대해==
+
==샤니위키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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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단은 [[Project:소개 | {{SITENAME}} 소개]]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문서에서의 설명은 갱신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샤니위키는 어떤 곳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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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ENAME}}는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한국어로 번역된 공략, 정보를 취급하는 위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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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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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문서 훼손, 반달리즘 등이 발견된 경우 편집 제한 및 계정 삭제, 차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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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ENAME}}는 {{SITENAME}}를 사용하여 발생한 어떤 손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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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ENAME}}의 [[Project:개인정보 정책 | 개인정보 정책]], [[Project:면책 조항 | 면책 조항]], [[Project:저작권 | 저작권]] 문서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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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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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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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위키에 있던 네타 문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논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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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 안내]] 문서를 보고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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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아래 내용 및 [[용어집]], [[카드 목록]], [[소 재료]] 등의 문서를 확인합시다. [[게시판:질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문서들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듀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Project:소개 | {{SITENAME}} 소개]]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문서에서의 설명은 갱신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게임인가요? 아니면 PC 게임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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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는 웹 기반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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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스마트폰, PC등 웹 브라우저가 작동하는 모든 기기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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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Wi-Fi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위키는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한국어로 번역된 공략, 정보를 취급합니다.  
+
모바일 앱의 경우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https://app.adjust.com/4j3zaaz?fallback=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android=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ios=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 안드로이드]
 +
/ [https://app.adjust.com/bh3vn2y?fallback=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android=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ios=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 IOS]
 +
 
 +
=== 유료 게임인가요? ===
 +
대부분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으나 일부 아이템과 가챠는 유료이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결제할 수 있습니다. 유료 결제에 대해서는 [[자주 하는 질문#결제|아래 문단]]을 참고합시다.
 +
 
 +
===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
 +
[[W.I.N.G]] 문서를 참고합시다.
  
문서 훼손, 반달리즘 등이 발견된 경우 편집 제한 및 계정 삭제, 차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 W.I.N.G 다음은? ===
 +
[[팬 감사제]], [[G.R.A.D]] 문서를 참고합시다.
  
{{SITENAME}}는 {{SITENAME}}를 사용하여 발생한 어떤 손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
===페스(フェス)에 대해 알고 싶다!===
 +
페스는 W.I.N.G, 팬 감사제, G.R.A.D로 만든 아이돌(페스 아이돌)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아이돌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콘텐츠입니다. 페스는 [[리허설 페스]]와 [[그레이드 페스]]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 문서를 참고합시다.
  
{{SITENAME}}의 [[Project:개인정보 정책 | 개인정보 정책]], [[Project:면책 조항 | 면책 조항]], [[Project:저작권 | 저작권]] 문서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
 +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초심자==  
+
===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는 어디에 입력하나요? ===
 +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 문서에서 입력하는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
+
=== 운명의 만남 가챠는 언제 뽑아야 합니까? ===
[[초보자 안내]]를 보고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br><br>
+
전력의 확보 차원에서, 또 당장 뽑고 싶은 아이돌이 있는 상황이라면 뽑아도 좋을 것입니다.  
  
===가챠 뽑기===
+
최종적으로 뽑는 타이밍은 오로지 개인의 판단입니다.  
때때로 진행되는 10연 무료 가챠 기간에는 잊지 말고 뽑읍시다. 운명의 만남 가샤 끌기 타이밍에 대해서는 여기 를 참조합시다.
 
WING 편이 안정적으로 우승 할 수있게된다 정도까지 보석은 즉시 사용 가샤을 뺀 것이 좋습니다. 가샤을 끌고 소지를 빨리 강화해야합니다. (어디 까지나 하나의 기준으로 생각하세요. 가샤을 끄는 것도 좋고, 저축도 좋고, 최종 결정은 당신의 재량대로입니다)
 
  
===일일 미션과 주간 미션을 수행하기===
+
===플래티넘 가챠를 뽑는 것이 의미가 있나요? ===
일일 미션을 수행하면 총 300 패더 쥬엘, 실버 트레이닝 티켓 1개, 브론즈 트레이닝 티켓 2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일 미션은 GMT+9 기준 5시에 초기화 됩니다.
+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 class="wikitable"
 
|+일일 미션
 
!미션
 
!보상
 
|-
 
|페스를 플레이하자
 
|브론즈 트레이닝 티켓 2개
 
|-
 
|머니샵에서 쇼핑하자
 
|실버 트레이닝 티켓 1개
 
|-
 
|서포트 아이돌을 트레이닝 하자
 
|패더 쥬엘 100개
 
|-
 
|데일리 미션(일일 미션)을 모두 클리어 하자
 
|패더 쥬엘 200개
 
|-
 
|}
 
{| class="wikitable"
 
|+주간 미션
 
!미션
 
!보상
 
|-
 
|페스를 5회 플레이하자
 
|골드 트레이닝 티켓 1개
 
|-
 
|페스를 15회 플레이하자
 
|패더 쥬엘 300개
 
|-
 
|페스에서 승리하자
 
|실버 트레이닝 티켓 1개
 
|-
 
|페스 아이돌을 탄생시키자
 
|골드 트레이닝 티켓 1개
 
|-
 
|페스 아이돌을 3명 탄생시키자
 
|패더 쥬엘 300개
 
|-
 
|위클리 미션(주간 미션)을 모두 클리어 하자
 
|패더 쥬엘 1000개
 
|-
 
|}
 
주간 미션을 수행하면 총 1600 패더 쥬엘, 골드 트레이닝 티켓 2개, 브론즈 트레이닝 티켓 1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완료하는 데에 5분도 채 걸리지 않으니 매일 합시다.
 
  
일주일 동안 일일 미션과 주간 미션을 모두 수행하면 총 3700 패더 쥬엘을 받을 있습니다. 이는 10연 가챠 약 1회분의 쥬엘이므로 잊지 말고 매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플래티넘 가챠]]는 통상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를 뽑을 있는 상설 가챠이지만, 같은 쥬엘 소비라면 기간마다 바뀌는 픽업 가챠에서 뽑는 것이 좋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습니까?===
+
===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커뮤)는 어디서부터 보면 되나요? ===
<!--일본 위키에 있던 네타 문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논의 필요-->
+
기본적으로 단일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구조로 되어 있기에 오래된 것부터 순서대로 보면 됩니다.
본 문서, [[용어집]], [[카드 목록]], [[소 재료]]를 확인합시다. [[게시판:질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문서들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듀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
+
여러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요소가 없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보던지 상관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W.I.N.G]] 문서를 참조합시다.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 프로듀스 관련 ==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조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페스(フェス)에 대해 알고 싶다!====
+
===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
페스는 W.I.N.G, 팬 감사제, G.R.A.D로 만든 아이돌(페스 아이돌)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아이돌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콘텐츠입니다. 페스는 [[리허설 페스]]와 [[그레이드 페스]]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 문서를 참고합시다.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프로듀스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프로듀스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문서를 참조합시다.
+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문서를 참고합시다.
 +
 
 +
=== 서포트 아이돌의 트레이닝은 어떻게 하나요? ===
 +
아이돌 → 트레이닝 메뉴에서 트레이닝 티켓으로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에 트레이닝 티켓은 귀중한 자산이므로 낭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트레이닝 티켓의 종류에는
 +
*브론즈 트레이닝 티켓
 +
*실버 트레이닝 티켓
 +
*골드 트레이닝 티켓
 +
*플래티넘 트레이닝 티켓
 +
*레벨 50 티켓
 +
등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이템]] 문서를 참고합시다.
 +
 
 +
또한 영업을 통해 서포트 카드의 레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업]] 문서를 참고합시다.
 +
 
 +
보통 SSR 등급 카드가 강력한 스킬과 상한 개방에 유리하므로 우선적으로 티켓을 투자해야합니다. 그렇지만 특훈을 통해 해방되는 스킬 패널에는 강력한 것이 많기 때문에, 특훈이 비교적 쉬운 SR 등급 카드를 우선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공략 문서를 참고합시다.
 +
 
 +
R과 N 등급은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
 
 +
서포트 카드의 서포트 스킬 습득 구조를 살펴보면 레벨 5 ~ 10 단위로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이때 스킬 레벨이 종종 한 번에 크게 오릅니다. 조금씩 올리거나 단번에 최대까지 트레이닝하는 것보다는 각 서포트 카드 문서에 기재된 '''스테이터스 및 라이브 스킬''' 그리고 '''서포트 스킬'''을 참고해 가장 효율적으로 성장 가능한 레벨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카드 목록]]에 나열된 각 서포트 카드 문서와 [[사양 및 분석]] 문서를 참고합시다.
 +
 
 +
60 이후는 필요 경험치가 대폭 상승합니다.
 +
 
 +
자신의 카드 소지 사정에 맞추어 가장 형편이 좋은 속성을 찾아 4 ~ 5 명을 동시에 투자하면 성장을 실감하기 쉽습니다.
 +
 
 +
====추억 어필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
 +
추억 어필의 레벨은 친애도를 높임으로써 올릴 수 있습니다.
 +
 
 +
친애도 쌓는 방법은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
*아침 이벤트에서 굿(Good) (+1), 퍼펙트(Perfect) (+3) 커뮤니케이션
 +
 
 +
*아이돌과의 약속을 지키기 (+10)
 +
 
 +
*친애도 급상승 발생 (+100)
 +
 
 +
친애도 급상승 이벤트는 매우 낮은 확률로 발생하기에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대신 발생하면 그날 아이돌과의 인연에 감사하고 한번에 추억 어필 MAX를 달성하는 것을 흐뭇하게 바라봅시다.
 +
 
 +
몇몇 아이템은 약속 발생률을 올리는 등의 방법으로 친애도 올리기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
(도움되는 아이템 목록 추가 바람)
 +
 
 +
약속을 한 번이라도 지키지 않으면 추억 레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의 해당 문단을 참고합시다.
 +
 
 +
=== W.I.N.G 에서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우선 [[초보자 안내]]와 [[W.I.N.G]] 문서를 숙지합시다.
 +
 
 +
각 시즌별 오디션의 특징과 그에 따른 라이벌 행동 패턴의 이해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
 
 +
=== 그래도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오디션에 전혀 이길 수 없는 경우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과 구성이 우승에 충분한 지를 살펴봅시다.
 +
 
 +
특정 오디션에서 이길 수 없는 경우 [[W.I.N.G]] 문서의 오디션 패턴 문단을 참고합시다.
 +
 
 +
편성이나 공략이 어려운 경우 [[게시판:질문]]이나 샤니마스 관련 커뮤니티에 질문하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
유행 잡지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지만 W.I.N.G 우승은 유행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니 너무 신경써서 건강을 해치지 맙시다.
 +
 
 +
=== 트루엔드(True End) 달성 조건은? ===
 +
W.I.N.G을 통해 아이돌 로드 프로듀스 카드가 아닌 프로듀스 카드에서
 +
*프로듀스 아이돌이 SR 이상
 +
*팬 50 만명 (A 등급)
 +
*WING 우승
 +
세 조건 모두를 만족해야 합니다.
 +
 
 +
<!-- 공략 문서 집필 필요-->
 +
추가로 [[트루엔드 공략]] 을 참고합시다.
 +
 
 +
=== 가슴을 터치(파이 터치)해서 아이돌에게 미움받았습니다 ===
 +
조작 중 실수로 터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뉴 → 옵션 → 프로듀스 설정 에서 아이돌에게 터치 판정 부분을 Off로 설정합시다.
 +
 
 +
추억 어필 레벨 3 이상이면 터치해도 괜찮습니다.
 +
 
 +
가슴을 아닌 곳을 터치해도 레벨 2 이하라면 텐션이 낮아집니다.
 +
 
 +
=== 서포트 아이돌의 멘탈은 무엇에 영향을 주나요?===
 +
영업을 선택했을 때의 멘탈 상승량에 영향을 줍니다.
 +
 
 +
[[사양 및 분석]]의 관련 문단을 참고합시다.
 +
 
 +
== 오디션·페스 관련 ==
 +
 
 +
=== 관심? 영향력? 주목도? ===
 +
*'''흥미''' 심사 위원의 방어력에 영향을 미침 (높을수록 방어 DOWN)
 +
 
 +
*'''영향력''' 심사위원이 아이돌에 미치는 멘탈 데미지 값에 영향을 미침
 +
 
 +
*'''주목도''' 심사위원의 공격을 받을 확률에 영향을 미침
 +
 
 +
자세한 내용은 [[용어집]]과 [[그레이드 페스]]를 참고합시다.
 
   
 
   
====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
+
=== 라이브 스킬의 중복 문제===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조합시다.
+
같은 이름의 기술은 동시에 기억할 수 없습니다.
 +
 
 +
예를 들어, 사쿠라기 마노 카드에서 보컬 어필 Ⅳ를 습득한 상황에서 시라세 사쿠야의 보컬 어필 Ⅳ 스킬을 열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
 
 +
그러나 이때 스킬 포인트(SP)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패널 도달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
다르게 말하면 서로 이름이 다른 스킬이면 효과가 같아도 동시에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배율의 보컬 어필 Ⅳ와  보컬 2.5 배 어필 효과의 타 라이브 스킬은 동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재된 내용 이외에도 다양한 문서들이 있습니다. 위키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 서포트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 어필이 프로듀스 아이돌보다 약합니다 ===
 +
게임 구조 상 서포트 아이돌과 프로듀스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은 어필 계산 상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프로듀스를 시작===
+
높은 레벨과 성능의 서포트 아이돌의 어필치도 대부분의 프로듀스 아이돌 어필치보다 낮기 때문에, 서포트 아이돌 레벨이나 성능이 수준이 낮을시에는 프로듀스 아이돌과 큰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 바로 아래의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이벤트에 참여하기===
 
진행중인 이벤트에 참여하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돌의 보수는 놓치면하면 다시 개최를 기다리는 또는 쁘띠 선택 티켓을 모아 않으면 손에 넣을 수 없게되므로 잊지 말고 회수합시다.
 
무리하게 어려운 이벤트 미션을 달성 할 필요없이 간단한 것부터 달성 해 나가는 것으로, 최소한 확보해야 보상을 회수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초보자이지만, 어떤 페이지에서 보면 좋은 것인지 모릅니다 ==
+
=== 추억 게이지 증가량이 일정하지 않은 것 같다 ===
초보자가 시작하기보기 바란다 페이지는 대체로 다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매 턴의 추억 게이지 증가량은 멘탈 잔량에 따라 변동하고 적을수록 많이 증가합니다.
 +
자세한 것은 [[사양 및 분석]]의 멘탈과 추억 게이지 문단을 참고합시다.
  
===WING 편에 대해 알고 싶은===
+
== 기술적인 문제 ==
초보자는 우선 WING 편에서 우승을 목표로하는 것이 스토리으로 추천합니다.
+
 
먼저 ' 육성 지침 "을 읽어 육성 정책과 난투 방법을 결정하자.
+
=== 오류 ===  
육성 지침에 무엇을 목표로하고 육성을하면 좋은 것인지, WING 편에서 제작중인 난투 것이 쓰여져 있습니다.
+
샤니마스 구동 시 오류가 발생하였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합시다.
" 오디션의 기본 "에는 제작중인 '오디션'에 대해 기본적인 규칙과 사양 적혀 있습니다.
 
오디션 전에 읽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각 오디션 개별 공략 '은 각종 오디션의 자세한 공략 방법이 써 있습니다.
 
특정 오디션에서 우연히 버렸을 때 한 번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팬 감사 제 편에 대해 알고 싶어===
+
우선 게임 공지사항에 위치한 메인터넌스(유지보수)·불량 정보 란과 [[업데이트]] 문서에 기재된 결함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아이돌의 특훈 레벨 업이 끝나지 않아도 높은 상태로 키우기 쉬운 때문에 육성에 중점을두고 제작하려면 이쪽이 추천입니다.
+
 
그러나 스토리가 WING 편의 속편 인 것에주의 또한 TrueEnd은 WING 편 밖에 달성 할 수 없기 때문에주의.
+
만약 같은 증상이 있다면 해결책을 시도하거나 수정을 기다립시다.
" 팬 감사 제 편 "게임 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육성 방안이 적혀 있습니다.
+
 
" 아이디어 노트 목록 "게임 내 아이디어 노트의 종류에 대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
알려지지 않은 오류라면 공식에 문의합시다. 이때 ID 정보는 오류 확인에 필요하므로 ID를 잘 기억해둡시다.
 +
 
 +
또한 같은 증상을 겪었던 플레이어가 없는지 질문 게시판에 질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 공식적으로 문의하는 경우 ====
 +
일본어로 문의합시다.
 +
 +
[메일 주소] [기종명] [OS 버전] [문의 ID] [내용]이 필요합니다.
 +
 +
[본문]
  
 +
[1] 이용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
  
== 일반 ==
+
[2] 오류 코드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표시된 에러 내용
 +
 
 +
[3] 이용 단말 / OS
 +
 
 +
[4] 이용 브라우저
 +
 
 +
[5] 사건 발생시 통신 환경
 +
 
 +
(모바일 네트워크 / Wi-Fi 또는 모두를 사용 중이었는지)
 +
 
 +
[6] 사건을 확인 가능한 스크린 샷
 +
 
 +
[7] 사소한 것으로도 상관없으니 궁금하신 점
 +
 
 +
'''예문'''
 +
いつも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
【プレイヤー名】といいます。
 +
 
 +
[1]○○○時、△△△の症状が発生しました。
 +
[2]エラーコード番号及び表示内容
 +
[3]機種名_iosバージョン名・Androidバージョン名
 +
[4]mobile Safari・モバイル版Google Chrome
 +
[5]4G/Wi-Fiどちらをお使いであったか
 +
[6]ご申告いただいた事象をご確認いただいた画面のスクリーンショット
 +
[7]不具合前と比べて感じた点
 +
 
 +
ご多忙のところ恐れ入りますが、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
 +
 
 +
=== 성능 저하 해결===
 +
 
 +
플레이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
 
 +
'''계정 연동 전에 이 방법을 시도하는 경우 데이터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
 
 +
==== 한글 패치 ====
 +
한글 패치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불러오는 과정에서 조금 느려질 수 있습니다. 빠른 로딩을 원하신다면 한글패치를 끕시다.
 +
 
 +
==== Enza (스마트폰) ====
 +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
*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
 +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
 
 +
*iOS 13 이상) 설정> Safari> 데스크탑 용 Web 사이트를 표시 (ON / OFF) 재설정하기
 +
 
 +
 +
==== Enza (PC) ====
 +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켜기 (웹 브라우저에 따라 설정 방법이 다르니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
 
 +
*사용하지 않는 탭 닫기
 +
 
 +
*컴퓨터 다시 시작하기
 +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
 
 +
====앱 버전====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성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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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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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설치를 시도 (반드시 연동을 하고 나서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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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za 버전은 앱 버전보다 동작이 가벼울 수 있습니다
  
 
== 결제 ==
 
== 결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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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니마스 내에서 가챠, 의상, 패키지 등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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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 가챠를 제외한 대부분의 과금 컨텐츠들은 유료 재화로만 이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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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니마스 내의 재화(쥬엘)를 유료 구입하는 방법은 PC엔자, iOS, 카드결제, 기프트카드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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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효율은 방법과 환율에 따라 다르니 필요시 직접 계산하거나, 커뮤니티 등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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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외적으로 유저는 필요에 따라 게임 계정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출석 및 일일 미션만을 클리어해 얻은 재화가 들어있는 계정,
 +
리세마라를 완료한 계정,
 +
게임을 그만두는 프로듀서가 판매하는 계정 등이 있습니다.

2021년 7월 16일 (금) 20:04 기준 최신판

이 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특히 각종 별명 및 축약어는 용어집 문서에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샤니위키는 무엇인가요?[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샤니위키 소개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문서에서의 설명은 갱신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샤니위키는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한국어로 번역된 공략, 정보를 취급하는 위키입니다. 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문서 훼손, 반달리즘 등이 발견된 경우 편집 제한 및 계정 삭제, 차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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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편집 | 원본 편집]

초보자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편집 | 원본 편집]

초보자 안내 문서를 보고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추가로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아래 내용 및 용어집, 카드 목록, 소 재료 등의 문서를 확인합시다. 게시판:질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문서들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듀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게임인가요? 아니면 PC 게임인가요?[편집 | 원본 편집]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는 웹 기반 게임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PC등 웹 브라우저가 작동하는 모든 기기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Wi-Fi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 IOS

유료 게임인가요?[편집 | 원본 편집]

대부분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으나 일부 아이템과 가챠는 유료이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결제할 수 있습니다. 유료 결제에 대해서는 아래 문단을 참고합시다.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편집 | 원본 편집]

W.I.N.G 문서를 참고합시다.

W.I.N.G 다음은?[편집 | 원본 편집]

팬 감사제, G.R.A.D 문서를 참고합시다.

페스(フェス)에 대해 알고 싶다![편집 | 원본 편집]

페스는 W.I.N.G, 팬 감사제, G.R.A.D로 만든 아이돌(페스 아이돌)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아이돌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콘텐츠입니다. 페스는 리허설 페스그레이드 페스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 문서를 참고합시다.

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편집 | 원본 편집]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는 어디에 입력하나요?[편집 | 원본 편집]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 문서에서 입력하는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명의 만남 가챠는 언제 뽑아야 합니까?[편집 | 원본 편집]

전력의 확보 차원에서, 또 당장 뽑고 싶은 아이돌이 있는 상황이라면 뽑아도 좋을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뽑는 타이밍은 오로지 개인의 판단입니다.

플래티넘 가챠를 뽑는 것이 의미가 있나요?[편집 | 원본 편집]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플래티넘 가챠는 통상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상설 가챠이지만, 같은 쥬엘 소비라면 기간마다 바뀌는 픽업 가챠에서 뽑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커뮤)는 어디서부터 보면 되나요?[편집 | 원본 편집]

기본적으로 단일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이벤트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구조로 되어 있기에 오래된 것부터 순서대로 보면 됩니다.

여러 유닛에 의해 전개되는 커뮤니케이션은 시계열 요소가 없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보던지 상관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프로듀스 관련[편집 | 원본 편집]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편집 | 원본 편집]

프로듀스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문서를 참고합시다.

서포트 아이돌의 트레이닝은 어떻게 하나요?[편집 | 원본 편집]

아이돌 → 트레이닝 메뉴에서 트레이닝 티켓으로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에 트레이닝 티켓은 귀중한 자산이므로 낭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이닝 티켓의 종류에는

  • 브론즈 트레이닝 티켓
  • 실버 트레이닝 티켓
  • 골드 트레이닝 티켓
  • 플래티넘 트레이닝 티켓
  • 레벨 50 티켓

등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이템 문서를 참고합시다.

또한 영업을 통해 서포트 카드의 레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업 문서를 참고합시다.

보통 SSR 등급 카드가 강력한 스킬과 상한 개방에 유리하므로 우선적으로 티켓을 투자해야합니다. 그렇지만 특훈을 통해 해방되는 스킬 패널에는 강력한 것이 많기 때문에, 특훈이 비교적 쉬운 SR 등급 카드를 우선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공략 문서를 참고합시다.

R과 N 등급은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서포트 카드의 서포트 스킬 습득 구조를 살펴보면 레벨 5 ~ 10 단위로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이때 스킬 레벨이 종종 한 번에 크게 오릅니다. 조금씩 올리거나 단번에 최대까지 트레이닝하는 것보다는 각 서포트 카드 문서에 기재된 스테이터스 및 라이브 스킬 그리고 서포트 스킬을 참고해 가장 효율적으로 성장 가능한 레벨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카드 목록에 나열된 각 서포트 카드 문서와 사양 및 분석 문서를 참고합시다.

60 이후는 필요 경험치가 대폭 상승합니다.

자신의 카드 소지 사정에 맞추어 가장 형편이 좋은 속성을 찾아 4 ~ 5 명을 동시에 투자하면 성장을 실감하기 쉽습니다.

추억 어필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추억 어필의 레벨은 친애도를 높임으로써 올릴 수 있습니다.

친애도 쌓는 방법은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아침 이벤트에서 굿(Good) (+1), 퍼펙트(Perfect) (+3) 커뮤니케이션
  • 아이돌과의 약속을 지키기 (+10)
  • 친애도 급상승 발생 (+100)

친애도 급상승 이벤트는 매우 낮은 확률로 발생하기에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대신 발생하면 그날 아이돌과의 인연에 감사하고 한번에 추억 어필 MAX를 달성하는 것을 흐뭇하게 바라봅시다.

몇몇 아이템은 약속 발생률을 올리는 등의 방법으로 친애도 올리기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아이템 목록 추가 바람)

약속을 한 번이라도 지키지 않으면 추억 레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의 해당 문단을 참고합시다.

W.I.N.G 에서 우승 할 수 없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우선 초보자 안내W.I.N.G 문서를 숙지합시다.

각 시즌별 오디션의 특징과 그에 따른 라이벌 행동 패턴의 이해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그래도 우승 할 수 없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오디션에 전혀 이길 수 없는 경우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과 구성이 우승에 충분한 지를 살펴봅시다.

특정 오디션에서 이길 수 없는 경우 W.I.N.G 문서의 오디션 패턴 문단을 참고합시다.

편성이나 공략이 어려운 경우 게시판:질문이나 샤니마스 관련 커뮤니티에 질문하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유행 잡지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지만 W.I.N.G 우승은 유행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니 너무 신경써서 건강을 해치지 맙시다.

트루엔드(True End) 달성 조건은?[편집 | 원본 편집]

W.I.N.G을 통해 아이돌 로드 프로듀스 카드가 아닌 프로듀스 카드에서

  • 프로듀스 아이돌이 SR 이상
  • 팬 50 만명 (A 등급)
  • WING 우승

세 조건 모두를 만족해야 합니다.

추가로 트루엔드 공략 을 참고합시다.

가슴을 터치(파이 터치)해서 아이돌에게 미움받았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조작 중 실수로 터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뉴 → 옵션 → 프로듀스 설정 에서 아이돌에게 터치 판정 부분을 Off로 설정합시다.

추억 어필 레벨 3 이상이면 터치해도 괜찮습니다.

가슴을 아닌 곳을 터치해도 레벨 2 이하라면 텐션이 낮아집니다.

서포트 아이돌의 멘탈은 무엇에 영향을 주나요?[편집 | 원본 편집]

영업을 선택했을 때의 멘탈 상승량에 영향을 줍니다.

사양 및 분석의 관련 문단을 참고합시다.

오디션·페스 관련[편집 | 원본 편집]

관심? 영향력? 주목도?[편집 | 원본 편집]

  • 흥미 심사 위원의 방어력에 영향을 미침 (높을수록 방어 DOWN)
  • 영향력 심사위원이 아이돌에 미치는 멘탈 데미지 값에 영향을 미침
  • 주목도 심사위원의 공격을 받을 확률에 영향을 미침

자세한 내용은 용어집그레이드 페스를 참고합시다.

라이브 스킬의 중복 문제[편집 | 원본 편집]

같은 이름의 기술은 동시에 기억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쿠라기 마노 카드에서 보컬 어필 Ⅳ를 습득한 상황에서 시라세 사쿠야의 보컬 어필 Ⅳ 스킬을 열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때 스킬 포인트(SP)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패널 도달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서로 이름이 다른 스킬이면 효과가 같아도 동시에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배율의 보컬 어필 Ⅳ와 보컬 2.5 배 어필 효과의 타 라이브 스킬은 동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서포트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 어필이 프로듀스 아이돌보다 약합니다[편집 | 원본 편집]

게임 구조 상 서포트 아이돌과 프로듀스 아이돌의 라이브 스킬은 어필 계산 상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높은 레벨과 성능의 서포트 아이돌의 어필치도 대부분의 프로듀스 아이돌 어필치보다 낮기 때문에, 서포트 아이돌 레벨이나 성능이 수준이 낮을시에는 프로듀스 아이돌과 큰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추억 게이지 증가량이 일정하지 않은 것 같다[편집 | 원본 편집]

매 턴의 추억 게이지 증가량은 멘탈 잔량에 따라 변동하고 적을수록 많이 증가합니다. 자세한 것은 사양 및 분석의 멘탈과 추억 게이지 문단을 참고합시다.

기술적인 문제[편집 | 원본 편집]

오류[편집 | 원본 편집]

샤니마스 구동 시 오류가 발생하였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합시다.

우선 게임 공지사항에 위치한 메인터넌스(유지보수)·불량 정보 란과 업데이트 문서에 기재된 결함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같은 증상이 있다면 해결책을 시도하거나 수정을 기다립시다.

알려지지 않은 오류라면 공식에 문의합시다. 이때 ID 정보는 오류 확인에 필요하므로 ID를 잘 기억해둡시다.

또한 같은 증상을 겪었던 플레이어가 없는지 질문 게시판에 질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공식적으로 문의하는 경우[편집 | 원본 편집]

일본어로 문의합시다.

[메일 주소] [기종명] [OS 버전] [문의 ID] [내용]이 필요합니다.

[본문]

[1] 이용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

[2] 오류 코드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표시된 에러 내용

[3] 이용 단말 / OS

[4] 이용 브라우저

[5] 사건 발생시 통신 환경

(모바일 네트워크 / Wi-Fi 또는 모두를 사용 중이었는지)

[6] 사건을 확인 가능한 스크린 샷

[7] 사소한 것으로도 상관없으니 궁금하신 점

예문

いつも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プレイヤー名】といいます。
[1]○○○時、△△△の症状が発生しました。
[2]エラーコード番号及び表示内容
[3]機種名_iosバージョン名・Androidバージョン名
[4]mobile Safari・モバイル版Google Chrome
[5]4G/Wi-Fiどちらをお使いであったか
[6]ご申告いただいた事象をご確認いただいた画面のスクリーンショット
[7]不具合前と比べて感じた点
ご多忙のところ恐れ入りますが、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

성능 저하 해결[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계정 연동 전에 이 방법을 시도하는 경우 데이터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한글 패치[편집 | 원본 편집]

한글 패치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불러오는 과정에서 조금 느려질 수 있습니다. 빠른 로딩을 원하신다면 한글패치를 끕시다.

Enza (스마트폰)[편집 | 원본 편집]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 iOS 13 이상) 설정> Safari> 데스크탑 용 Web 사이트를 표시 (ON / OFF) 재설정하기


Enza (PC)[편집 | 원본 편집]

  •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켜기 (웹 브라우저에 따라 설정 방법이 다르니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 사용하지 않는 탭 닫기
  • 컴퓨터 다시 시작하기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앱 버전[편집 | 원본 편집]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스마트폰 다시 시작하기
  •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설치를 시도 (반드시 연동을 하고 나서 시도!)
  • Enza 버전은 앱 버전보다 동작이 가벼울 수 있습니다

결제[편집 | 원본 편집]

샤니마스 내에서 가챠, 의상, 패키지 등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한정 가챠를 제외한 대부분의 과금 컨텐츠들은 유료 재화로만 이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샤니마스 내의 재화(쥬엘)를 유료 구입하는 방법은 PC엔자, iOS, 카드결제, 기프트카드 등이 있습니다. 결제 효율은 방법과 환율에 따라 다르니 필요시 직접 계산하거나, 커뮤니티 등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게임 외적으로 유저는 필요에 따라 게임 계정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석 및 일일 미션만을 클리어해 얻은 재화가 들어있는 계정, 리세마라를 완료한 계정, 게임을 그만두는 프로듀서가 판매하는 계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