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하는 질문 편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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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일본 wikiwiki의 문서를 옮겨와 미흡한 내용과 어색한 부분들이 많으므로 적극적 수정 요망'''<br> | |
− | 이 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 + | 이 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br> |
− | [[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 + | [[게시판:질문]]에 질문하기 전에 문서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 (Ctrl+F)를 사용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
+ | 또한 공식 FAQ에서도 확인합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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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TENAME}} | + | ==샤니위키에 대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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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니위키는 어떤 곳인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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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ject:소개 | {{SITENAME}} 소개]]를 바탕으로 합니다. 본 문서에서의 설명은 갱신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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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위키는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한국어로 번역된 공략, 정보를 취급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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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여러분의 공헌으로 각종 정보의 갱신 및 편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 | 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문서 훼손, 반달리즘 등이 발견된 경우 편집 제한 및 계정 삭제, 차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 | 현재는 가입된 사용자만 편집, 수정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니 정보 생성과 수정에 대한 많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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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ENAME}}는 {{SITENAME}}를 사용하여 발생한 어떤 손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 {{SITENAME}}는 {{SITENAME}}를 사용하여 발생한 어떤 손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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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ENAME}}의 [[Project:개인정보 정책 | 개인정보 정책]], [[Project:면책 조항 | 면책 조항]], [[Project:저작권 | 저작권]] 문서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SITENAME}}의 [[Project:개인정보 정책 | 개인정보 정책]], [[Project:면책 조항 | 면책 조항]], [[Project:저작권 | 저작권]] 문서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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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초보자 안내]] 문서를 보고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br><br> | |
− | + | <!--일본 위키에 있던 네타 문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논의 필요--> | |
− | + |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아래 내용, [[용어집]], [[카드 목록]], [[소 재료]]등을 확인합시다. [[게시판:질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문서들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듀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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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일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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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 === 각 아이돌들의 정보와 커뮤, 선택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 ||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 검색 또는 사이드바를 통해 접근 가능한 개별 아이돌 문서를 참고합시다.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 관련 커뮤니케이션 정보는 개별 카드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 ||
+ | |||
+ |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 ||
+ | 프로듀스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 ||
+ | [[Ex 스킬]], [[기자 이벤트]], [[하즈키 씨 어시스트]] 문서를 참고합시다. | ||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 | ===TrueEnd에 도전하고 싶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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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 | ===세부 사양에 대해 알고 싶다!=== | ||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 어필, 레슨, 스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과 같은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사양 및 분석]]을 참고합시다. | ||
+ | |||
+ | ===스마트폰 게임인가요? 아니면 PC 게임인가요? === | ||
+ |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는 웹 기반 게임입니다. | ||
+ | 따라서 스마트폰, PC등 웹 브라우저가 작동하는 모든 기기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 ||
+ | 이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Wi-Fi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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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바일 앱의 경우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
+ | |||
+ | [https://app.adjust.com/4j3zaaz?fallback=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android=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redirect_ios=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andainamcoent.shinycolors 안드로이드] | ||
+ | / [https://app.adjust.com/bh3vn2y?fallback=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android=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redirect_ios=https://itunes.apple.com/jp/app//id1448666290?mt=8 IOS] | ||
+ | |||
+ | === 유료 게임인가요? === | ||
+ | 많은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지만 일부 아이템과 가챠는 유료입니다. 유료 결제에 대해서는 [[자주 하는 질문#결제|아래 문단]]을 참고합시다. | ||
===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는 어디에 입력하나요? === | === 시리얼 코드와 아이코토바는 어디에 입력하나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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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 가챠]]는 통상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상설 가챠이지만, 같은 쥬엘 소비라면 기간마다 바뀌는 픽업 가챠에서 뽑는 것이 좋습니다. | [[플래티넘 가챠]]는 통상 프로듀스, 서포트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상설 가챠이지만, 같은 쥬엘 소비라면 기간마다 바뀌는 픽업 가챠에서 뽑는 것이 좋습니다. | ||
− | === 이벤트 | + | ===이벤트 코뮤는 어느에서보고하나요?=== |
− | 기본적으로 | + | 기본적으로 1 유닛에 의해 열기 이벤트 코뮤는 시계열되어 있기 때문에 오래된 것부터 순서대로 보면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습니다. |
− | 여러 유닛에 의해 | + | 여러 유닛에 의해 열기 코뮤별로 시계열 요소가 없기 때문에 어느 봐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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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프로듀스 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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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서포트 아이돌의 육성은 어떻게 하나요? ==== | |
− | + | 트레이닝 티켓으로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에 트레이닝 티켓은 귀중한 자산이므로 낭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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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기본은 SSR 우선이지만 특훈에서 해방되는 스킬 패널에는 강력한 것이 많기 때문에, 특훈이 비교적 쉽다 SR 쪽이 스킬에 따라서는 채용 기회가 있습니다. | |
− | + | 실제로 SSR의 0 번 특훈 아이돌보다 SR의 최대 특훈 한 아이돌 쪽이 강하다는 것은 의외로 많습니다. | |
− | R과 | + | R과 N은 특히 고용 기회가 없기 때문에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
− | + | Lv5 ~ 10 단위로 기술을 습득하고 또한 스킬 Lv 종종 한 번에 크게 튀는 때문에, 조금씩 성장하고 우선 최대까지 성장보다 그러한 성장이있는 수준에 맞추는 것이 효율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
− | 60 이후는 필요 경험치가 대폭 | + | 60 이후는 필요 경험치가 대폭 상승한다. 우선 60을 기준으로 성장하면 좋을 것입니다. |
− | + | 각 속성에 4 ~ 5 명으로 짜 올리는 성장을 실감하기 쉽습니다. | |
+ | |||
====추억 어필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 | ====추억 어필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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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속을 한 번이라도 지키지 않으면 추억 레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의 해당 문단을 참고합시다. | 약속을 한 번이라도 지키지 않으면 추억 레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 및 분석]]의 해당 문단을 참고합시다. | ||
+ | |||
− | === W.I.N.G 에서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 | ==== W.I.N.G 에서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우선 [[초보자 안내]]와 [[W.I.N.G]] 문서를 숙지합시다. | 우선 [[초보자 안내]]와 [[W.I.N.G]] 문서를 숙지합시다. | ||
각 시즌별 오디션의 특징과 그에 따른 라이벌 행동 패턴의 이해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 각 시즌별 오디션의 특징과 그에 따른 라이벌 행동 패턴의 이해가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 ||
− | === 그래도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 | ==== 그래도 우승 할 수 없습니다 ==== |
오디션에 전혀 이길 수 없는 경우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과 구성이 우승에 충분한 지를 살펴봅시다. | 오디션에 전혀 이길 수 없는 경우 서포트 아이돌의 레벨과 구성이 우승에 충분한 지를 살펴봅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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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 잡지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지만 W.I.N.G 우승은 유행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니 너무 신경써서 건강을 해치지 맙시다. | 유행 잡지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지만 W.I.N.G 우승은 유행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니 너무 신경써서 건강을 해치지 맙시다. | ||
− | === 트루엔드(True End) 달성 조건은? === | + | ==== 트루엔드(True End) 달성 조건은? ==== |
W.I.N.G을 통해 아이돌 로드 프로듀스 카드가 아닌 프로듀스 카드에서 | W.I.N.G을 통해 아이돌 로드 프로듀스 카드가 아닌 프로듀스 카드에서 | ||
*프로듀스 아이돌이 SR 이상 | *프로듀스 아이돌이 SR 이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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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트루엔드 공략]] 을 참고합시다. | 추가로 [[트루엔드 공략]] 을 참고합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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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억 어필 | + | ====가슴 터치하면 혼났다. 언제면 좋을까요?==== |
+ | 추억 어필 Lv3 이상이면 OK. | ||
+ | |||
+ | 또한 가슴 아닌 터치하든 Lv2 이하라고 텐션이 낮아집니다. | ||
+ | |||
+ | ※ Morning 이벤트에서 추억 Lv3이 경우 친애도가 약간 모자라 Lv2 다음과 같은 반응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주의 | ||
+ | |||
− | + | ||
− | === | + | ====지원 아이돌의 정신은 무엇에 영향을?==== |
− | + | 일을 선택했을 때의 정신 상승량에 영향을줍니다. | |
− | + | 자세한 내용은 사양 고찰 : 수업의 상태 상승치 계산식 에. | |
− | |||
− | + | ||
− | |||
− | + | ====오디션, 페스 관련 ==== | |
− | + | ====관심? 영향력? 주목도?==== | |
+ | 관심 심사 위원의 방어력에 영향 (높을수록 방어 다운) | ||
+ | |||
+ | 영향력 심사 위원이 아이돌에 미치는 정신 데미지 값 | ||
+ | |||
+ | 주목도 배심원 어려운 말이 날아 오는 확률에 영향 | ||
− | |||
− | === 라이브 스킬의 중복 | + | ====라이브 스킬의 중복 ·하지==== |
− | + | 동명 기술은 동시에 기억할 수 없습니다. | |
− | 예를 들어, | + | 예를 들어, 진정한 노에서 보컬 어필 Ⅳ를 체득 된 상황에서咲耶의 보컬 어필 Ⅳ를 열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
− | 그러나 이때 스킬 | + | 그러나 이때 스킬 포인트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패널에 도달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
− | + | 또한 이름이 다른 스킬이면 동시에 취득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배율의 보컬 어필 Ⅳ와 미주 초코로드 (2.5 배)를 동시에 넣을 수 있고, 호왓와 스마일과 호왓와 스마일 +도 하위 호환성을 덮어 쓰지 않고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지원 아이돌의 라이브 실력이 약한==== | |
+ | 계산식이 다른 모양. 자세한 내용은 사양 고찰 에. | ||
− | === 추억 게이지 증가량이 일정하지 | + | 또한 지원 본인의 상태의 영향도 크고 수준이 낮을는 프로듀스 아이돌과 큰 차이가 열 수도. |
− | + | ||
− | 자세한 | + | 높은 수준의 지원 아이돌도 결국 프로듀스 아이돌의 스킬에 뒤지는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하여 싸웁시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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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이나 변천 라던가? ==== | ||
+ | 용어 와 각 오디션 개별 공략 참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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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단히 말해, 라이벌 아이돌의 어필 경향 것. 원래는 초대 아이마스 용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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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억 게이지 증가량이 일정하지 생각이 든다. 어째서?==== | ||
+ | 매턴의 추억 게이지 증가량은 정신 잔량에 따라 변동하고 적을수록 더 증가합니다. | ||
+ | |||
+ | 자세한 내용은 사양 고찰 : 멘탈과 추억 게이지 어필 미터의 관계 (잠정) 에. | ||
+ | |||
+ | |||
+ | |||
+ | ====2018/6/11 수정에서 무엇이 바뀌 었어?==== | ||
+ | 오디션 페스티벌의 거동이 크게 바뀌 었습니다. | ||
+ | |||
+ | 변경 사항 | ||
+ | |||
+ | 라이벌 어필 값이 라이벌 자신의 어필에 의존하게되었다. | ||
+ | |||
+ | 지금까지 플레이어의 어필 라이벌 어필 값도 결정되어 있던 것이 라이벌 어필 기준으로합니다. | ||
+ | |||
+ | 즉, 플레이어가 Perfect를 내도 경쟁의 화력이 Perfect 상응하지 않는다는 것. 이쪽은 상대의 화력이 올라 가기 때문에 ...... 등으로 조정하지 않아도 기본적 항상 최선을 어필 할 수있게되었습니다. | ||
+ | |||
+ | 라이벌 Good · Perfect 발생률이 올랐다 | ||
+ | |||
+ | 위의 수정에 따라 경쟁이 좋은 어필을내는 빈도가 되튐했습니다. 후반 오디션 정도로 눈에 띄는 것 같고, Good 이상은 당연한 듯이 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Perfect를 낼 수없는 정신 값도 가차없이 Perfect를 내고 있습니다. | ||
+ | |||
+ | 단, 여기가 Perfect 때 전원이 Perfect 기준이되지 않는만큼 이전보다 TA를 가지고 어려움이 내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 | |||
+ | 일부 오디션의 사양 변경 | ||
+ | |||
+ | 대체로 시즌 3 당까지 심사 위원이 주어 오는 정신 데미지가 감소 경향에있어, 은퇴의 위험이 다소 줄어 들었습니다. 일부 오디션 어필 값도 증가하고있는 것 같습니다. | ||
+ | |||
+ | 이로 인한 영향은 대략적으로 말하면 전체적인 TA 획득 난이도 하락 이 주된 것입니다. | ||
+ | |||
+ | 반대로 플레이어가 라이벌 어필 값을 제어 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확실한 LA 획득 조정이 곤란 하게되었습니다. | ||
== 기술적인 문제 == | == 기술적인 문제 == | ||
258번째 줄: | 312번째 줄: | ||
*컴퓨터 다시 시작하기 | *컴퓨터 다시 시작하기 | ||
−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 + | *브라우저 캐시 지우기 (저장되어 있던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
+ | |||
====앱 버전==== | ====앱 버전==== |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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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제 == | == 결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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