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 및 분석
어필
간단히 결과만 알고 싶을 때에는 어필량 계산기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프로듀스 모드에서의 어필량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P카드 어필 계산식: ( P *2 + S*0.2*(1+0.1*W) )*(1+버프)*판정*배율
* P: 프로듀스 아이돌의 해당 속성 능력치 * S: 서포트 아이돌의 해당 속성 능력치(게스트를 제외한 4인의 합계) * W: 주차(1시즌은 8주차로 이루어지며, 4시즌 3주차(남은 주차: 5주)의 경우 3*8+3=27로 계산) * 버프: 패시브, 액티브 스킬 등의 버프(합연산) * 판정: Bad 0.5, Normal 1.0, Good 1.1, Perfect 1.5 * 배율: 라이브 스킬의 배율
- S카드 어필 계산식: ( P*0.5+(S+iS*3)*0.2*(1+0.1*W) )*(1+버프)*판정*배율
* P: 프로듀스 아이돌의 해당 속성 능력치 * S: 서포트 아이돌의 해당 속성 능력치(게스트를 제외한 4인의 합계) * iS: 해당 스킬을 가진 서포트 아이돌의 해당 속성 능력치 * W: 주차(1시즌은 8주차로 이루어지며, 4시즌 3주차(남은 주차: 5주)의 경우 3*8+3=27로 계산) * 버프: 패시브, 액티브 스킬 등의 버프(합연산) * 판정: Bad 0.5, Normal 1.0, Good 1.1, Perfect 1.5 * 배율: 라이브 스킬의 배율
스킬
라이브 스킬
어필 계열 | ||
---|---|---|
원문 | 번역 | 스킬 효과 |
○○アピール | ○○ 어필 |
Vocal/
Dance/
Visual
3개의 종류가 존재하며 심사위원에게 어필을 실시한다. |
Excellentアピール | Excellent 어필 |
어필 대상인 심사위원에 대응하는 장르로 어필을 실시한다. |
メンタルが多いほど効果UP | 멘탈이 많을수록 효과 UP |
Mental이 많을수록 어필의 배율이 증가한다. |
メンタルが少ないほど効果UP | 멘탈이 적을수록 효과 UP |
Mental이 적을수록 어필의 배율이 증가한다. |
注目度が高いほど効果UP | 주목도가 높을수록 효과 UP |
주목도가 높을수록 어필의 배율이 증가한다. |
注目度が低いほど効果UP | 주목도가 낮을수록 효과 UP |
주목도가 낮을수록 어필의 배율이 증가한다. |
思い出ゲージが多いほど効果UP | 추억게이지가 많을수록 효과 UP |
추억 게이지가 많을수록 어필의 배율이 증가한다. |
PERFECTなら効果UP | PERFECT라면 효과 UP |
어필 미터를 PERFECT의 위치에 맞췄을 때 최대 배율의 어필을 할 수 있다. |
消去 | 소거 |
스킬 사용 시에 부여되는 스테이터스 효과의 수가 많을수록 어필의 배율이 증가한다. |
一気に満足させる | 단번에 만족시킨다 |
심사위원에게 어필했을 때 일정 확률로 단번에 만족시킬 수 있다. 그레이드 5 이상에서는 효과가 없다. |
興味無視 | 흥미 무시 |
"흥미 ◯배"(흥미 UP/DOWN 효과)의 효과를 무시하고 어필한다. |
全観客にアピール | 전관객에게 어필 |
선택한 심사위원에 관계 없이 모든 심사위원에게 어필한다. |
必ず最初/最後にアピール | 반드시 최초로/마지막에 어필 |
어필 미터의 결과에 상관없이 최초로/마지막에 어필한다. |
所属ユニットが多いほど効果UP | 소속 유닛이 많을수록 효과 UP |
편성된 페스 아이돌들의 소속 유닛 수가 많을수록 배율이 증가한다 |
스테이터스 효과 계열 | ||
원문 | 번역 | 스킬 효과 |
○○ UP/DOWN | ○○ UP/DOWN |
Vocal/ Dance/ Visual 3개의 종류가 존재하며 어필력이 증가/감소 한다. |
思い出ゲージUP/DOWN | 추억 게이지 UP/DOWN |
발동 후 추억 게이지가 증가/감소 한다. |
メンタル回復 | 멘탈 회복 |
발동 후 설정된 비율만큼 회복한다. |
リラックス効果付与 | 릴렉스 효과 부여 |
일정 턴까지 페이즈가 시작할 때 멘탈을 회복하는 효과를 부여한다 |
リザレクション効果付与 | 리저렉션 효과 부여 |
효과가 발동 중에 멘탈이 0이 되면 멘탈을 회복한다. |
自身のメンタルを減らす | 자신의 멘탈을 줄인다 |
발동 후 설정된 비율만큼 멘탈을 감소시킨다. |
メランコリー効果付与 | 멜랑콜리 효과 부여 |
일정 턴까지 페이즈가 시작할 때 멘탈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부여한다 |
メンタルダメージCUT/UP | 멘탈 데미지 CUT/UP |
아이돌이 받는 멘탈 데미지를 감소/증가 시킨다. |
注目度UP/DOWN | 주목도 UP/DOWN |
심사위원의 '엄격한 말'이 날아올 확률이 증가/감소 한다. |
興味◯倍 | 흥미 ◯배 (흥미 UP/DOWN) |
아이돌이 심사위원에게 하는 어필에 영향을 끼친다. |
影響力UP/DOWN | 영향력 UP/DOWN |
심사위원이 아이돌에게 가하는 멘탈 데미지에 영향을 끼친다. |
リアクション回避率UP | 리액션 회피율 UP |
효과가 발동하는 동안 확률로 관객들로부터 받는 멘탈 데미지를 모두 회피한다. |
回避時ステータス効果付与 | 회피시 스테이터스 효과 부여 |
효과가 부여되어 있는 사이에 회피에 성공하면 스테이터스 효과가 부여된다. |
思い出ゲージ増加量UP/DOWN | 추억 게이지 증가량 UP/DOWN |
추억 게이지의 증가량이 증가/감소 한다. |
범위 혹은 조건 | ||
원문 | 번역 | 해설 |
nターンの間/nターン | n턴 동안/n턴 |
지정된 n턴 만큼 지속 |
n回 | n회 |
지정된 n번의 횟수만큼 지속 |
ダメージを受けるまで | 데미지를 받을 때까지 |
턴수나 횟수에 상관없이 데미지를 받기 전까지 지속 |
ライバル | 라이벌 |
자신의 유닛을 제외한 상대 유닛들 |
ごく稀 | 매우 드물게 |
매우 낮은 확률로 효과가 발동 |
ごくごく稀 | 극히 드물게 |
'매우 드물게'보다도 낮은 확률로 효과가 발동 |
라이브 스킬 상세 설명
CC BY | 다음을 이용해 제작함: https://wikiwiki.jp/shinycolors/スキル効果の解説 |
어필 계열
- ○○ 어필
가장 기본적인 어필 종류로, Vocal/Dance/Visual 중 하나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한 관객에게 해당 속성으로 어필한다. 관객의 속성이 어필의 속성과 같은 경우 Excellent 판정이 나오며 어필치가 2배 증가한다.
- Excellent 어필
관객 속성에 상관없이 무조건 Excellent 판정으로 어필한다. 관객이 Vocal속성이라면 Vocal속성의 어필을, Dance속성이라면 Dance속성의 어필을 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어필시에 선택된 관객의 속성에 해당하는 스테이터스으로 어필량이 계산되기 때문에 항상 Excellent 판정이 나오더라도 항상 높은 어필치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 멘탈이 많을수록 효과 UP
멘탈의 총량이 아닌 어필을 실시하는 때의 멘탈 총량과 멘탈의 수치의 비율로 배율이 계산된다.
이때 최소치는 최대치의 0.2배이며 이에 따른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치에 대한 배율 = (1.6 * 멘탈의 비율) - 0.6 ※0.2 이하는 0.2로 계산
멘탈 비율 | 최대치에 대한 배율 |
---|---|
50% 이하 | 0.2배 |
75% | 0.6배 |
100% | 1.0배 |
어필을 실시하는 때의 멘탈의 수치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멘탈 회복 스킬도 유효하나, 어필의 보조 효과로 멘탈이 회복되는 스킬의 경우 어필이 완료된 후 회복이 되는 형태로 작동하기 때문에 해당 되지 않는다.
- 멘탈이 적을수록 효과 UP
'멘탈이 많을수록 효과 UP'과 마찬가지로 어필시의 멘탈 비율로 배율이 계산된다.
최소치 또한 최대치의 0.2배로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치에 대한 배율 = 1 + (-0.8 * 멘탈의 비율)
멘탈 비율 | 최대치에 대한 배율 |
---|---|
25% | 0.8배 |
50% | 0.6배 |
100% | 0.2배 |
부가 효과로 어필 미터가 멘탈 수치에 상관없이 항상 2단계로 고정되는 효과가 있어, 멘탈이 적더라도 Perfect 판정을 받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 주목도가 높을수록 효과 UP
라이브 스킬 뿐만 아니라 패시브 스킬을 통한 주목도 또한 반영되며, 최소치는 최대치의 0.2배이며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치에 대한 배율 = 0.2 + (0.4 * 주목도) ※1 이상은 1로 계산
주목도 UP 수치 | 최대치에 대한 배율 |
---|---|
0% | 0.2배 |
100% | 0.6배 |
200% | 0.2배 |
'주목도 UP'이 부정적인 효과임에 불구하고 '멘탈이 적을수록 효과 UP'과는 다르게 어필 미터의 보정은 없다.
- 주목도가 낮을수록 효과 UP
'주목도가 높을수록 효과 UP'과 마찬가지로 라이브 스킬뿐만 아니라 패시브 스킬의 효과 또한 반영된다. 최소치는 최대치의 0.2배이며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치에 대한 배율 = 0.6 - (0.8 * 주목도) ※0.2 이하는 0.2로 계산
주목도 UP 수치 | 최대치에 대한 배율 |
---|---|
-50% 이하 | 1배 |
0% | 0.6배 |
+50% 이상 | 0.2배 |
- 추억 게이지가 많을수록 효과 UP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치에 대한 배율 = 0.2 + (0.8 * 추억 게이지의 비율)
추억 게이지 | 최대치에 대한 배율 |
---|---|
0% | 0.2배 |
50% | 0.6배 |
100% | 1배 |
어필을 실시하는 때의 수치로 판단하여 배율이 계산되며, 프로듀스시 추억 레벨 0이라 추억 게이지가 쌓이지 않더라도 시스템 내부적으로는 쌓이는 것으로 판단이 되어 배율이 적용된 어필을 한다.
- 추억 게이지가 적을수록 효과 UP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치에 대한 배율 = 1 - (0.8 * 추억 게이지의 비율)
추억 게이지 | 최대치에 대한 배율 |
---|---|
0% | 1배 |
50% | 0.6배 |
100% | 0.2배 |
기타 사항은 '추억 게이지가 많을수록 효과 UP'와 동일하다
- PERFECT라면 효과 UP
어필 미터의 Perfect 라인에 맞춰서 어필을 실시하면 최대 배율로 어필한다. 어필 미터가 존재하지 않는 콜라보 페스에서는 항상 낮은 배율로 어필한다.
- 소거
스킬 사용 시에 부여되는 혹은 관객에 의해 부여되는 해당 속성의 스테이터스 효과의 수가 많을수록 어필의 배율이 증가한다. 어필 후 해당 스테이터스 효과들은 제거되며, 배율은 다음과 같다.
제거되는 스테이터스 효과의 수 | 최대치에 대한 배율 |
---|---|
0개 | 0.2배 |
1개 | 0.4배 |
2개 | 0.6배 |
3개 | 0.8배 |
4개 이상 | 1.0배 |
부여된 스테이터스 효과의 수는 패시브 스킬의 수가 아닌 어필 순서가 보여지는 부분에 표시된다.
관객에 의해 부여되는 스테이터스 효과의 수도 갯수에 포함이 되며, 단일 속성 소거가 아닌 여러 속성의 소거의 경우 개별 갯수가 아닌 합한 갯수로 배율이 계산된다.
또 스테이터스 효과가 소거되는 시점은 턴이 끝나는 시점이 아닌 해당 어필의 끝나는 시점에 소거가 된다.
- 단번에 만족시킨다
말 그대로 관객에게 어필했을때 관객의 관심치와 동일한 수치의 어필력으로 어필한다.
그레이드 5 이상의 페스와 콜라보 페스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며, 리허설 또한 Extream 난이도 이상의 리허설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 흥미 무시
어필 대상인 관객에게 부여된 흥미 UP/DOWN을 무시하고 본래의 어필치로 어필한다.
- 전관객에게 어필
추억 어필처럼 선택한 관객에 관계없이 모든 관객에게 동일한 어필을 실시한다. 관객에게 효과를 부여하는 경우에도 모든 관객에게 효과를 부여한다.
서포트 스킬
마스터리계 | ||
---|---|---|
스킬명 | 스킬 효과 | |
보컬 마스터리 | Vo | 함께 보컬 레슨을 하면 Vo + <Lv*1> |
Da | 함께 보컬 레슨을 하면 Da + <Lv*1> | |
Vi | 함께 보컬 레슨을 하면 Vi + <Lv*1> | |
Me | 함께 보컬 레슨을 하면 Me + <Lv*1> | |
SP | 함께 보컬 레슨을 하면 SP + <Lv*1> | |
체력 | 함께 보컬 레슨을 하면 체력 + <Lv*3> 회복 | |
Vo상한 | 함께 보컬 레슨을 하면 Vo상한 + <Lv*1> | |
댄스 마스터리 | Vo | 함께 댄스 레슨을 하면 Vo + <Lv*1> |
Da | 함께 댄스 레슨을 하면 Da + <Lv*1> | |
Vi | 함께 댄스 레슨을 하면 Vi + <Lv*1> | |
Me | 함께 댄스 레슨을 하면 Me + <Lv*1> | |
SP | 함께 댄스 레슨을 하면 SP + <Lv*1> | |
체력 | 함께 댄스 레슨을 하면 체력 + <Lv*3> 회복 | |
Da상한 | 함께 댄스 레슨을 하면 Da상한 + <Lv*1> | |
비주얼 마스터리 | Vo | 함께 비주얼 레슨을 하면 Vo + <Lv*1> |
Da | 함께 비주얼 레슨을 하면 Da + <Lv*1> | |
Vi | 함께 비주얼 레슨을 하면 Vi + <Lv*1> | |
Me | 함께 비주얼 레슨을 하면 Me + <Lv*1> | |
SP | 함께 비주얼 레슨을 하면 SP + <Lv*1> | |
체력 | 함께 비주얼 레슨을 하면 체력 + <Lv*3> 회복 | |
Vi상한 | 함께 비주얼 레슨을 하면 Vi상한 + <Lv*1> | |
라디오 마스터리 | Vo | 함께 라디오에 출연하면 Vo + <Lv*1> |
Da | 함께 라디오에 출연하면 Da + <Lv*1> | |
Vi | 함께 라디오에 출연하면 Vi + <Lv*1> | |
Me | 함께 라디오에 출연하면 Me + <Lv*1> | |
SP | 함께 라디오에 출연하면 SP + <Lv*1> | |
체력 | 함께 라디오에 출연하면 체력 + <Lv*3> 회복 | |
Vo상한 | 함께 라디오에 출연하면 Vo상한 + <Lv*1> | |
토크 마스터리 | Vo | 함께 토크 이벤트에 출연하면 Vo + <Lv*1> |
Da | 함께 토크 이벤트에 출연하면 Da + <Lv*1> | |
Vi | 함께 토크 이벤트에 출연하면 Vi + <Lv*1> | |
Me | 함께 토크 이벤트에 출연하면 Me + <Lv*1> | |
SP | 함께 토크 이벤트에 출연하면 SP + <Lv*1> | |
체력 | 함께 토크 이벤트에 출연하면 체력 + <Lv*3> 회복 | |
Vo상한 | 함께 토크 이벤트에 출연하면 Vo상한 + <Lv*1> | |
촬영 마스터리 | Vo | 함께 잡지의 촬영을 하면 Vo + <Lv*1> |
Da | 함께 잡지의 촬영을 하면 Da + <Lv*1> | |
Vi | 함께 잡지의 촬영을 하면 Vi + <Lv*1> | |
Me | 함께 잡지의 촬영을 하면 Me + <Lv*1> | |
SP | 함께 잡지의 촬영을 하면 SP + <Lv*1> | |
체력 | 함께 잡지의 촬영을 하면 체력 + <Lv*3> 회복 | |
Vi상한 | 함께 잡지의 촬영을 하면 Vi상한 + <Lv*1> | |
오디션 마스터리 | Vo | 오디션에서 1위를 달성하면 Vo + <Lv*1> |
Da | 오디션에서 1위를 달성하면 Da + <Lv*1> | |
Vi | 오디션에서 1위를 달성하면 Vi + <Lv*1> | |
Me | 오디션에서 1위를 달성하면 Me + <Lv*1> | |
SP | 오디션에서 1위를 달성하면 SP + <Lv*1> | |
텐션 마스터리 | Vo | 텐션 최고점에서 함께 행동하면 확률로 Vo + <Lv*1> |
Da | 텐션 최고점에서 함께 행동하면 확률로 Da + <Lv*1> | |
Vi | 텐션 최고점에서 함께 행동하면 확률로 Vi + <Lv*1> | |
Me | 텐션 최고점에서 함께 행동하면 확률로 Me + <Lv*1> | |
SP | 텐션 최고점에서 함께 행동하면 확률로 SP + <Lv*1> | |
유닛 마스터리 | Vo | 행동한 장소에 자신 이외의 유닛 멤버가 있으면 1명에 대해 Vo + <Lv*1> |
Da | 행동한 장소에 자신 이외의 유닛 멤버가 있으면 1명에 대해 Da + <Lv*1> | |
Vi | 행동한 장소에 자신 이외의 유닛 멤버가 있으면 1명에 대해 Vi + <Lv*1> | |
Me | 행동한 장소에 자신 이외의 유닛 멤버가 있으면 1명에 대해 Me + <Lv*1> | |
SP | 행동한 장소에 자신 이외의 유닛 멤버가 있으면 1명에 대해 SP + <Lv*1> | |
체력 | 행동한 장소에 자신 이외의 유닛 멤버가 있으면 1명에 대해 + <Lv*3> 회복 | |
퍼펙트 마스터리 | 스킬 발동시에 함께 행동해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 퍼펙트가 발생 | |
시설 마스터리 | 스킬 발동시에 함께 행동해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 행동한 장소가 레벨 업 | |
부스트계 | ||
스킬명 | 스킬 효과 | |
휴식 부스트 | SSR | 「휴식」선택 시에 <Lv*3>% 확률로 체력 회복량 +15 |
SR | 「휴식」선택 시에 <Lv*3>% 확률로 체력 회복량 +10 | |
R | 「휴식」선택 시에 <Lv*3>% 확률로 체력 회복량 +5 | |
엑설런트 부스트 | 함께 행동해 엑설런트가 발생하면 엑설런트 효과 + <Lv*2>% | |
이벤트 부스트 | 아이돌 이벤트 및 서포트 이벤트 발생률 1 + <Lv*0.1>배 | |
기타 서포트 스킬 | ||
스킬명 | 스킬 효과 | |
아이돌의 인연 | 프로듀스 시작시에 인연 + <Lv*5> | |
약속 리커버리 | 「약속」을 지킬 수 없었던 경우 <Lv*5>%의 확률로 텐션이 내려가지 않는다 | |
트러블 가드 | SSR | 레슨이나 영업을 선택할 때에 <Lv*3>% 확률로 트러블율 -10 |
SR | ||
R | 레슨이나 영업을 선택할 때에 <Lv*3>% 확률로 트러블율 -5 | |
트러블 가드 | SSR | 레슨이나 영업을 선택할 때에 <Lv*3>% 확률로 체력소비량 -50% |
SR | 레슨이나 영업을 선택할 때에 <Lv*3>% 확률로 체력소비량 -30% | |
R | 레슨이나 영업을 선택할 때에 <Lv*3>% 확률로 체력소비량 -15% |